[도서] 백기도연대 우(雨) - 교고쿠 나츠히코 도서

제목 : 백기도연대 우(雨)
지은이 : 교고쿠 나쓰히코
옮긴이 : 이길진

귀족 출신에 수려한 용모, 완력 최강, 천하무적 하지만 너무나도 방약무인한 명탐정 에노키즈 레이지로. 그를 주인공으로 한 또다른 이야기.
작가인 교고쿠 나쓰히코는 일명 요괴 소설의 일인자로 불리는 미스테리 소설가. 소설가뿐 아니라 그래픽 디자이너, 세계요괴협회 평의원, 요괴 연구가 등(...) 다양한 이력의 소유자로 오사와 아리마사, 미야베 미유키와 함께 세 사람의 성을 따서 '다이쿄쿠구(大極宮)'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 세명은 개인적으로 저 위에 열거된 세 작가 중엔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 이력을 보면 알겠지만 이 교고쿠씨의 소설 속엔 요괴가 빠질 수가 없다. 그렇다고 요괴가 등장하는 등 초현실적으로 흘러간다거나 혹은 작가가 요괴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줄줄이 늘어놓아 우리를 지루하게 만들거라는 지레 짐작은 하지 마시라. 그녀의 대표작 중 하나인 '교고쿠도 시리즈'는 요괴추리 소설이라고도 불리는데 이유는 주인공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고서점 '교고쿠도'의 주인인 추젠지 아키히코(통칭 교고쿠도) 자신이 음양사이자 요괴에 대해 해박한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소설 내에서 말 그대로 요사스러운 사건과 분위기를 한 번에 파헤치는 교고쿠도의 촌철살인의 현란한 말솜씨와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교고쿠도 시리즈의 재미라 하겠다. (그의 입에서 술술 흘러나오는 요괴 이야기를 듣고 있자면 우리나라엔 왜 이런 도깨비 이야기가 부족한가 싶은 한탄이 나온다.)

사설이 길어졌는데 여튼 이 '백기도연대 우(雨)'는 위에서 언급한 '교고쿠도 시리즈'의 연장선에 있는 작품으로써 여기 등장하는 조연이였던 '에노키즈 레이지로'라는 탐정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소설이다. '에노키즈 레이지로'라는 인물이 도대체 어떤 인간인가 하면, 자신을 스스로 신(神)으로 칭할만큼 오만하지만 귀족 출신에 재벌 아버지, 완력 최강, 용모 수려. 성격은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은건지 상식이란게 전혀 없는 괴팍 그 자체. 재벌인 아버지한테 떨어져나와 장미십자탐정 사무소를 차려서 탐정일을 하지만 조사도, 수사도, 추리도 '전혀' 하질 않는다. 그는 단지 남의 기억을 '볼' 수 있다. 그냥 보이는 것이다. 애초에 수사 같은게 필요하지가 않다. 탐정으로써도 최고의 재능이라고 할 수 있지만...

'교고쿠도 시리즈'가 그랬던 것처럼 화자는 탐정 자신이 아니라 아주 평범하고 기가 약한 보통 사람이 기이한 사건에 휘말리면서 관찰하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교고쿠도나 에노키즈 레이지로같은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훨씬 살아있다는 느낌이 사는 것은 분명 이 때문일 것이다. 실마리조차 꽉 막혀있는 기이하고 요사스러운 사건 속에서 우리 독자는 마찬가지로 일반인인 화자의 시점에서 사건과 그들의 활약을 지켜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백기도연대 雨'에서는 개인적으로도 교고쿠도 시리즈에서 엄청 매력적으로 생각했던 에노키즈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길래 서슴없이 주워들었다. 하지만 본작에서 등장하는 등장 인물이 대부분 마찬가지로 등장하고 역활도 크게 바뀐 것이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에노키즈의 활약에 목마름이 줄어들질 않았다 하겠다. 교고쿠도 시리즈에서 교고쿠도와 에노키즈의 활약이 7:3 정도라 하였다면 본작에선 5:5 정도로 바뀌고 화자였던 세키구치 대신 다른 화자가 나온다는 것뿐. 거기에 아무래도 교고쿠도의 활약이 줄어들다보니 요사스럽고 요괴틱한 분위기가 되려 감소해서 아쉬움을 느꼈다. 그렇다고 에노키즈가 대활약을 하느냐... 하면 분명 비중과 등장씬은 커진게 확실하지만 여전히 신출귀몰 상식이 통하지 않는 사람이라 그런지 활약다운 활약은 보여주질 않는다는 느낌이다. 뭐, 원래 그런 캐릭터니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결론적으로 에노키즈 레이지로는 매력적인 캐릭터임이 틀림 없지만, 조연으로 등장할때가 훨씬 임팩트가 크고 멋진 것 같다. 교고쿠도 시리즈에 대해선 차후에 얘기할 기회가 있을 듯. (근데 여기에 할말을 다 써버려서 그다지;) 현재는 '백기도연대 풍(風)'도 출판된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구입할지는 약간 미묘하고... 백기도연대도 삼부작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본 것 같은데 비, 바람이 있으니 구름이 나오지 않을까? :)


GoogleAD_down



uni

GoogleAD_side

steamc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