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da] 국제운전면허를 Alberta 운전면허로 교환하기 Canada

*2015년 4월 기준, Alberta, Canada 에서 경험한 저의 경험이 바탕이오니 참고하여 주세요. 

캐나다에 올 때, 본래 유효기간이 1년인 국제운전면허증을 준비해서 왔다.

여기 땅덩어리가 상상 이상으로 넓다보니 차 쓸일이 자주 있는 편인데 국제운전면허는 사용하기가 꽤 불편해서 저번에 알버타 운전면허로 교환했다.
(택배도 만일 못 받으면 그대로 가지고 가서 도심 근처의 주변 우체국이나 물류 센터에 맡기고 찾아가라고 하는데 무게가 어느 정도 나가면 차 없을때 가져오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다행히 2~3번까지는 추가 배송을 해주거나 운송 회사에 연락하면 날짜를 잡아주니 참고)

검색을 해보니 무사고 운전경력 증명서 원본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많았는데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한국에서 가져온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다면 Alberta 운전면허로 교환하는 경우에는 필요 없었다

다만 국제 운전면허증 없이 한국 운전면허증을 Alberta 운전면허로 교환 시에는 필요하다.

- 준비물
1. 국제 운전 면허증 (International Driving License)
2. 한국 운전면허증 (Driver License)
3. 여권 (Passport)
4. 취업 허가증 (Work Permit)
5. 알버타 거주 증명 자료 (공과금 고지서 등 이름과 주소가 표기된 우편물이면 ok)

Alberta 주에서 이런 등록업무는 Registry 에서 대행을 하고 있는데 검색해서 가까운 지점으로 서류를 잘 챙겨서 방문하면 된다. 신기하게도 운전 면허에는 머리색, 눈색, 몸무게, 키까지 들어가는데 물어볼때 당황하지 말고 대답하고 시력 검사, 사진 촬영 후 약 약 $28 정도를 결제했다. 
보통 Class 5 로 일반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해주며, 2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임시 운전면허 서류를 발급하여 주니 사용할 경우가 있으면 사용하자. 

다만 나 같은 경우에는 한국 운전면허증을 2013년도에 갱신했는데 덕분에 운전 경력이 3년을 넘지 않는 것으로 표기되어 운전경력 증명 원본 서류가 필요하게 되었고, 없기 때문에 GDL 라이선스로 발급받았다; 일종의 학생 면허로 혼자만 운전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을 태울 수 없다; 한국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렸거나, 발급된지 오래되어 갱신했다면 주의!

보통 우측 상단에 GDL DRIVER 라고는 표시되지 않을 것; 받으면 여권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ID카드 대신 신분증명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GoogleAD_down


uni

GoogleAD_side

steamcard